2주차도 화이팅!!!
완주까지 달려봅시다!
Chapter 04 CPU의 작동 원리
ALU - 레지스터로 피연산자를 받고, 제어신호를 받아들입니다.
ALU 결과값 - 메모리보다 레지스터에 접근하는 속도가 더 빠르므로 레지스터에 저장합니다. 연산 결과에 따른 다양한 추가정보(플래그)를 함께 내보내, 플래그 레지스터에 저장합니다.
제어장치 - 제어 신호 내보내고, 명령어를 해석
제어장치가 받아들이는 정보 - 1. 클럭 신호. 2. 해석해야할 명령어. 3. 플래그 값. 4. 제어 신호.
레지스터 - 명령어와 데이터가 실행 전후로 저장되는 장소
프로그램 카운터 - 메모리에서 읽어들일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
명령어 레지스터 - 메모리에서 읽어들인 해석할 명령어 저장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 메모리의 주소 저장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 메모리와 주고받을 값 저장
범용 레지스터 - 다양하고 일반적인 상황에서 데이터와 주소 모두 저장 가능
플래그 레지스터 - 연산 결과나 CPU상태 부가정보 저장
스택 포인터 - 스택의 꼭대기 위치 저장
베이스 레지스터 - 기준 주소로서 위치를 찾도록 돕는다
Chapter 05 CPU 성능 향상 기법
클럭 - 단위는 Hz, 1초에 클럭시 몇번 반복되는지 알 수 있다. 클럭 속도가 높아지면 CPU가 명령어 사이클을 더 빠르게 반복하므로 클럭 속도가 높은 CPU는 성능이 좋습니다. (발열 한계)
코어 - 오늘날 성능 향상으로 CPU의 전통적인 의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CPU안에 코어가 두 개 이상이면 멀티 코어 CPU 또는 멀티코어 프로세서라고 합니다.
스레드 - 실행 흐름의 단위. 하드웨어적 스레드와 소프트웨어적 스레드로 나뉩니다.
하드웨어적 스레드(논리 프로세서) - 하나의 코어가 동시에 처리하는 명령어 단위. 하나의 코어로 여러 명령어를 동시에 처리하는 CPU를 멀티스레드 프로세서 또는 멀티스레드 CPU라고 합니다.
코어가 여러 개이고, 하나의 코어에서 여러 개의 명령어가 동시에 실행된다면 하나의 명령어를 수행하는 CPU가 여러개 있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논리 프로세서라고 부릅니다.
소프트웨어적 스레드 -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독립적으로 실행되는 단위
숙제
'소프트웨어 > Computer Scien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혼공컴운] 6주차_운영체제 마무리 (0) | 2024.08.15 |
---|---|
[혼공컴운] 5주차_프로세스 관리하기 (0) | 2024.08.11 |
[혼공컴운] 4주차_운영체제 핵심 (0) | 2024.08.01 |
[혼공컴운] 3주차_주기억, 보조기억장치 (1) | 2024.07.22 |
[혼공컴운] 1주차_컴퓨터 구조 시작! (0) | 2024.07.03 |